[ad_1]

클라우스 메켈레 다큐멘터리 TV 첫 공개
도이치방송오케스트라 with 손열음 등 공연실황
‘미셸 들라크루아 展 x 스텔라 장’ 특집도

종합문화예술 채널인 한경아르떼TV가 설연휴 기간 풍성한 특집 프로그램을 방영한다. 국내 방송 최초로 공개하는 다큐멘터리를 비롯해 클래식 공연 실황, 국악 명창들의 판소리 공연등 다채로운 방송이 이어진다.

◆’메켈레와 쿠렌치스’등 다큐멘터리

9일(금)과 10일(토) 밤 10시에는 스페셜 다큐멘터리 ’21세기 젊은 거장, 메켈레와 쿠렌치스’가 1,2화로 나뉘어 방영된다. ‘음악 천재’라는 공통점이 있지만, 상반된 스타일을 가진 두 지휘자의 흥미로운 스토리를 보여준다.

1화 ‘두려움 없는 도전:마에스트로 클라우스 메켈레’편에선 20대에 명문 오케스트라 세 곳의 수장 자리를 차지해 ‘천재 지휘자’로 불리는 메켈레의 화려한 출발 스토리가 다뤄진다. 메켈레에 관한 첫 다큐멘터리다. 1996년생인 클라우스 메켈레는 24세에 오슬로필, 25세에 파리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(상임지휘자)을 잇따라 맡았다. 2027년부터는 세계 최정상 오케스트라인 로열콘세르트헤바우(RCO)의 상임지휘자가 된다. 그의 성장 과정과 음악에 대한 생각 등을 깊이있게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다.

2화 ‘이단아 또는 구원자:마에스트로 테오도르 쿠렌치스 ‘에선 ‘클래식계의 이단아’로 불리는 지휘자 쿠렌치스의 스토리를 방영한다. 18세에 악단 수석 지휘자가 되는 등 ‘신동’으로 불렸던 그리스 출신 쿠렌치스는 30대에 러시아에 자리를 잡고 ‘무지카 에테르나’를 새롭게 꾸린다. 2005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선 “클래식계를 구원하겠다”고 선언한다. 이후 자신의 혁신적 비전을 담은 파격적인 무대를 잇따라 선보이며 클래식계의 이단아로 불려왔다. 그의 음악세계를 따라가 본다.


두려움 없는 도전: 마에스트로 클라우스 메켈레

또 다른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으로 ‘Baton, 세계 클래식을 이끄는 한국의 마에스트라’ 가 11일(일) 밤 10시에 안방을 찾아간다. 클래식 음악계에선 오랫동안 여성이 지휘봉을 잡는 것을 금기시 해왔다. 그러나 점차 이런 난관을 뚫고 왕성하게 활동하는 여성 지휘자들이 늘고 있다. 우리나라 첫 여성지휘자 김경희를 비롯해 열정으로 오케스트라를 이끄는 마에스트라 6인을 만나본다.

클래식부터 예술다큐까지..풍성한 한경아르떼TV 설 특집

Baton, 세계 클래식을 이끄는 한국의 마에스트라

이밖에 성 베드로 성당 건축 과정에서 마주한 필생의 라이벌 이야기를 그린 ‘보로미니와 베르니니, 완벽을 위한 경쟁’이 12일(월) 밤 10시에 방영된다. 프란체스코 보로미니와 잔 로렌초 베르니니, 인연이자 악연으로 평생을 얽혀지낸 두 천재 건축가의 일생과 작품들을 소개한다.

클래식부터 예술다큐까지..풍성한 한경아르떼TV 설 특집

보로미니와 베르니니, 완벽을 위한 경쟁

◆다채로운 클래식 음악 콘서트

설 연휴 나흘간 매일 저녁 7시에는 ‘클래식 온에어’를 통해 안방에서 클래식 음악 콘서트를 즐길 수 있다.
9일(금)에는 수원시립교향악단의 제289회 정기음악회가 방영된다. 루드비히 판 베토벤의 교향곡 제9번 ‘합창’을 감상할 수 있다.
10일(토)에는 피아니스트 손열음이 협연하는 도이치방송교향악단의 무대가 펼쳐진다.
지휘자 피에타리 잉키넨과 피아니스트 손열음의 완벽한 호흡을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을 통해 느낄 수 있다. 깊고 화려한 정통 독일의 사운드로 브람스 교향곡 3번까지 만날 수 있다.

클래식부터 예술다큐까지..풍성한 한경아르떼TV 설 특집

도이치방송오케스트라 with 손열음

11일(일)에는 ‘고잉홈프로젝트: 베토벤 전곡 시리즈 1’이 전파를 탄다. 베토벤 전곡 시리즈 첫 공연으로 베토벤 교향곡 1,2,3번을 한번에 들려 준다.
12일(월)에는 ‘에머슨 스트링 콰르텟-라스트 댄스’편이 방송된다. 40년의 역사를 가진 세계 최고 현악사중주단 에머슨 스트링 콰르텟의 은퇴 전 마지막 한국 공연이다. 퍼셀의 샤콘느로 시작해 모차르트, 하이든, 베토벤까지 현악사중주의 깊은 선율을 만날 수 있다.

이밖에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인기 전시 ‘미셸 들라크루아, 파리의 벨 에포크’ 와 프랑스 감성을 노래하는 가수 스텔라 장의 미니 콘서트가 합쳐진 특집 프로그램 ‘파리, 스텔라 장, 그리고 미셸 들라크루아’도 9일 오후 6시30분에 방영된다. 한경아르떼TV 유튜브를 통해서도 접할 수 있다.

클래식부터 예술다큐까지..풍성한 한경아르떼TV 설 특집

에머슨 스트링 콰르텟 – 라스트 댄스

◆명창들의 판소리 완창무대
지난해 열린 제 22회 전주세계소리축제의 판소리 무대를 설 연휴동안 매일 감상할 수 있다. 국가무형문화재 국악인들과 판소리 명창들의 구성진 가락을 차례로 들을 수 있다. 9일엔 김일구 명창의 적벽가와 김수연 명창의 수궁가, 10일엔 정순임 명창의 흥보가, 11일엔 신영희 명창의 춘향가, 12일엔 조상현 명창의 심청가가 전파를 탄다.

클래식부터 예술다큐까지..풍성한 한경아르떼TV 설 특집

<전주세계소리축제> 김일구 – 적벽가

한경arteTV 설 특집 프로그램

2월 9일 (금)
11:00 ‘전주세계소리축제’ 1화 김일구 – 적벽가
14:00 ‘전주세계소리축제’ 2화 김수연 – 수궁가
18:30 ‘미셸 들라크루아 전 X 스텔라 장’ 파리, 스텔라 장, 그리고 미셸 들라크루아
19:00 ’클래식 온에어’ : 수원시립교향악단 제289회 정기연주회 ‘합창’
22:00 ‘21세기 젊은 거장 메켈레와 쿠렌치스’ 1화 – 두려움 없는 도전 : 마에스트로 클라우스 메켈레

2월 10일 (토)
11:00 ‘전주세계소리축제’ 3화 정순임-흥보가
19:00 ‘클래식 온에어’ : 도이치방송교향악단 with 손열음
22:00 ‘21세기 젊은 거장 메켈레와 쿠렌치스’ 2화 – 이단아 혹은 구원자 : 마에스트로 테오도르 쿠렌치스

2월 11일 (일)
11:00 ‘전주세계소리축제’ 4화 신영희 – 춘향가
19:00 ‘클래식 온에어’ : 고잉홈프로젝트: 베토벤 전곡 시리즈 1
22:00 ‘Baton, 세계 클래식을 이끄는 한국의 마에스트라’

2월 12일 (월)
11:00 ’전주세계소리축제’ 5화 조상현 – 심청가
19:00 ’클래식 온에어’ : 에머슨 스트링 콰르텟 ‘라스트 댄스’
22:00 ’보로미니와 베르니니. 완벽을 위한 경쟁’

한경arteTV 채널번호

[IPTV]
SK Btv (Ch.206) . KT GenieTV (Ch.140) . LG U+tv (Ch.230)

[위성방송]
Skylife (Ch.303)

[케이블]
LG헬로비전 (Ch.270) . Btv알뜰 (Ch.105) HCN (Ch.226) . 딜라이브 Ch.160)
CMB (Ch.59_2) . JCN울산중앙방송 (Ch.191) . 서경방송 (Ch.143) . GCS푸른방송 (Ch.132) . CCS충북방송(Ch.96)

김정인 한경아르떼TV PD jungin6654@hankyung.com

[ad_2]